티스토리 뷰

기온이 하루가 다르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코로나 확진자도 다시 증가 추세에 접어들면서 재유행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유례없는 독감이 번지고 있는데 11월 현재까지 280만 명이 발생했고 사망자는 1천300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점점 친화하는 독감과 코로나 바이러스를 대비해서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워야 할 때입니다. 

이렇게 면역력에 좋은 차, 음식 및 생활 습관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면역력에 좋은 차

따뜻한 차를 만들어서 수시로 마시면 건강에 좋은 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생강차입니다. 살균 효과가 뛰어나서 면역력을 높이는 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대상 포진이나 감기 예방에 탁월하며 심혈관계 질환과 성인병 유발 물질인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효과가 좋습니다. 소화 불량의 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는 대추차입니다. 몸의 양기를 보충해 주고 비타민, 식이 섬유, 플라보노이드 및 미네랄이 풍부해 노화 방지, 피부 미용 및 불면증에도 습니다. 발암 물질도 흡착, 배출하는 역할도 한다고 하니 정말 몸에 좋은 것 같습니다.

 

세 번째는 국화차입니다. 혈기가 좋아지고 몸을 가볍게 하며 노화에도 좋습니다. 감기, 두통 및 현기증에도 효과적입니다. 추가로 니코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고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에게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네 번째는 감잎차입니다. 늦가을 감잎을 따서 그늘에 말린 후 잘 데쳐서 차로 만들어서 꾸준하게 마시면 체내 불순물들을 배출해 주고 혈류 촉진과 기초 대사를 높여주어 피부 미용 및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는 유자차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엄청난 양의 비타민 C 가 들어 있어 감기 예방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2. 음식

평소에 자주 먹는 음식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청국장입니다. 냄새에 의해서 호불호가 갈리는 것이지만 면역력에는 탁월한 음식입니다. 고분자 다당 성분의 균과 암세포를 제거하는 대식 세포의 활성화를 돕고 변형 세포들을 공격하는 NK 세포수를 정상화시켜 줍니다. 또한 면역 관련 물질인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촉진시켜 줍니다.

 

두 번째, 토마토입니다. 슈퍼 푸드로 불릴 만큼 우리 몸에 좋은 음식입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붉은색의 라이코펜과 비타민 A, 카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토마토 내의 좋은 성분들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름을 약간 첨가하고 열을 가해서 조리해 먹으면 훨씬 좋습니다.

 

세 번째, 굴입니다. 아연이 풍부해서 백혈구를 강화시켜 주고 철분과 구리 함유량도 많아서 빈혈과 고혈압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 시 오히려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시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 번째, 고등어입니다. 고등어뿐만이 아니라 오메가 3가 풍부한 등 푸른 생선의 경우 염증 발생을 감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즘은 영양제로도 많이 나오기도 하죠.

 

다섯 번째, 브로콜리입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슈퍼 푸드이죠. 비타민 C 가 풍부하여 피로 회복과 감기 예방 등에 좋으며 칼류 함량이 높아서 고혈압을 낮추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 건강 보조 식품으로 홍삼, 유산균, 로열제리, 프로폴리스, 초유 등도 좋습니다.

3. 생활 습관

먹는 것에 의해서 증진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의 생활 습관을 바꿈으로써 더욱 향상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수면입니다. 어떤 광고에도 '잠이 보약입니다'라고 했듯이 맞는 말입니다. 평소 7시간 이상의 충분하고 깊은 수면을 취하면 우리 몸의 백혈구 기능을 강화합니다. 

 

두 번째, 운동입니다. 심장과 근육 단련할 뿐만이 아니라 면역 시스템  가화에도 기여합니다. 특히 하체 근육 강화가 효과 적인데요. 종아리와 허벅지 근력 강화 및 사이클 등의 운동은 새로운 감염을 발견했을 때 저지하는 T세포의 생성을 활성화합니다.

 

세 번째, 햇볕 쬐기입니다. 햇볕 쬐었을 때 만들어지는 비타민 D는 면역체계의 균형을 잡아주고 자가 면역질환을 막아 주는 세포 생성을 촉진합니다. 실내 활동이 많은 요즘 잠시 시간을 내어 쉬는 것은 건물 밖으로 나가서 햇볕을 쬐는 것을 권장합니다.

 

네 번째, 금연과 금주입니다. 당연하겠지만, 흡연과 술은 몸에 이로울 것이 없습니다. 백혈구를 훼손하고 오히려 체내의 박테리아 수치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네 번째, 위의 언급드린 차나 음식들을 찾아서 수시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고 항상 먹는 음식과 조금만 신경을 써서 바꾸는 습관들에 의해서 충분히 강화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면역력에 좋은 여러 가지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와 감기와 같은 병원균으로부터 나와 우리 가족을 지킬 수 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